본문 바로가기

logo

행복나눔복지센터 무료 전화 상담 !

요양자료실

상상의 나래가 펼쳐지는 곳(경기도 과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10-05 16:27 조회187회 댓글0건

본문

992678c21089cd34a2fdf1572da77982_1601882505_0506.png



관악산과 청계산으로 둘러싸여 자연이 주는 푸르름을 가까이서 맛볼 수 있는 곳. 경기도 과천을 거닐다 보면 마치 시간 여행자가 된 기분이다. 자연 속에 파묻혀있다 보면 시간이 멈춘듯하고, 눈이 번쩍 뜨이는 첨단기술을 마주하고 있노라면 미래에 온 것만 같다.
마치 타임머신을 탄 듯 어제의 역사를 돌아보며 내일의 미래를 그리게 하는 경기도 과천으로 떠났다.


정조의 친필 현판을 만날 수 있는 조선시대 객사, 온온사

경기도 과천은 사색에 빠지기 좋은 도시다. 많은 곳에 산책로가 놓여 있고, 관악산 둘레길을 따라 걷다 보면 낮은 담장 뒤로 고즈넉한 ‘온온사’가 고개를 내민다. 온온사는 조선시대 인조 27년(1649년)에 지어진 과천현의 객사로 외국에서 온 사신이나 나라의 일을 하는 관리, 임금이 남행하던 길에 쉬어가는 곳이다.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00호로 지정된 이곳은 단정하고 기품 있는 건물과 황홀한 자연경관이 관광객의 발길을 멈추게 한다. 온온사가 지금의 이름으로 불리게 된 계기는 조금 특별하다. 1790년, 아버지인 사도세자의 묘를 참배하고 돌아오는 길에 온온사를 들른 정조는 이렇게 이야기했다.

“경치가 아름답고 몸이 편안하구나!”



이에 정조는 ‘온온사(穩穩舍)’라는 친필 현판을 하사했고, 그 옆에서 고을의 수령이 업무를 보던 관아에는 옛 과천의 별호인 ‘부림헌(富林軒)’이라는 친필 현판을 하사했다. 이 두 현판은 현재 온온사에서 볼 수 있는데, 부림헌은 터만 남아있어 현판만 온온사 내부에 보존돼있다. 온온사의 풍광만큼이나 정갈한 정조의 필체가 이곳의 멋스러움을 더한다.


                   

 


 

추사 김정희의 마지막 예술혼이 살아 숨 쉬는 곳, 과지초당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를 들으며 정조의 필체를 바라보다, 추사체로 잘 알려진 추사 김정희의 흔적을 찾아 발걸음을 옮겼다. ‘과지초당’은 김정희가 말년을 보내며 마지막 예술혼을 불태운 곳으로 아버지인 김노경이 과천에 마련한 별서다. 김정희는 과지초당에서 아버지의 3년 상을 치른 뒤로 이곳을 자주 찾았다고 전해진다. 현재는 김정희 동상만이 정원에 있는 연못을 바라보며 이곳을 지킨다.

봄이 되면 푸른 잔디와 아름다운 연못이 과지초당의 운치를 더한다. 지금은 현대식 건물에 둘러싸여 있지만, 당시에는 빼어난 숲까지 있었다고 하니 자연을 벗 삼아 예술과 학문에 매진했을 김정희의 모습을 잠시 떠올려본다. 과지초당 바로 옆에는 ‘추사박물관’이 있는데, 김정희의 생애와 학문, 추사체의 형성과정을 비롯해 세상을 뜨기 3일 전에 썼다고 알려진 판전과 과천에 머물던 시절 그가 쓴 편지 등을 만날 수 있다. 65세 이상 관람객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으니 김정희와 그의 작품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함께 둘러보자.



                   

과거와 미래를 넘나드는 신비한 과학 세계, 국립과천과학관

온온사부터 과지초당까지 역사의 흔적을 찾기 위해 과거로부터의 여행을 떠났다면, 이제는 미래로 가는 첫걸음을 뗄 차례다. ‘국립과천과학관’은 국내 최대 규모의 과학전시관이다. 과학탐구관, 미래상상 SF관, 자연사관 등 총 7개의 관으로 이뤄진 상설전시관에서는 기초과학부터 우주, 생명과 자연, 첨단기술까지 다양한 분야의 과학과 기술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특히 우주 엘리베이터 탑승, 드론 시뮬레이터 조종 등 직접 참여하거나 체험할 수 있는 전시품이 많아 쉽고 재밌게 과학 지식을 익힐 수 있다.

그중에서도 커다란 돔 모양의 천체투영관에서는 스크린을 통해 별자리, 우주를 주제로 한 영상을 볼 수 있다. 자리에 누워 천장을 바라보면 마치 밤하늘과 우주를 탐험하는 여행자가 된 기분이다. 그 외에도 실물 크기의 공룡모형을 만날 수 있는 공룡광장, 계절별로 다양한 종류의 야생화가 있는 야생화 언덕 등이 있어 따스한 봄날, 마냥 걷기에도 좋다.

따사로운 햇볕이 마음마저 따스하게 하는 3월, 지나온 과거를 기억하고 앞으로 나아갈 미래를 그릴 수 있게 하는 오늘이 더욱 특별하게 느껴지는 경기도 과천으로 시간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노인장기요양보험 웹진 2020년 03월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호명 : 행복나눔복지센터 | 대표자 : 유경애 | 주소 :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만안로 49 호정타워 310호(안양동)
TEL : 031-441-4028.9 | E-Mail : mastercare@naver.com | 사업자등록번호 : 736-80-00964

Copyright © 행복나눔복지센터. All rights reserved. ADMIN